연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YSB NEWS

YSB NEWS
제32회 YSB A/S 특강 개최... 오세철 명예교수 ‘21세기 조직혁신 방향’
등록일: 2018-04-13  |  조회수: 396

지난 4월 4일 오후 7시 경영관 용재홀에서 ‘21세기 조직혁신 방향’을 주제로 제32회 YSB A/S (After School) 특강이 열렸다. 올해 첫 강연자로 오세철 경영대학 명예교수가 초빙되었다. 오 교수는 참석자들에게 자신이 고희 때 저술한 두 권의 책을 나누어 주었다.

 

오 교수는 21세기 조직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크게 이념, 이론, 방법론 3가지 틀로 나누어 설명하며, 오랜 세월 동안 사회에 대한 연구로 터득한 통찰을 공유했다.

 

그는 21세기에 필요한 이념을 논하기에 앞서 과거에 사회적으로 지배적이었던 이념들을 하나씩 짚었다. 그는 여전히 우리나라 사회에 20세기적 사고방식이 많이 남아 있다고 지적하며 21세기에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 대안으로 갈등과 모순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 사이버네틱 민주철학, 실존주의 철학을 제시하였다.

 

이론적인 측면에서는 조직이 경직되고 획일적인 구조에서 탈피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구체적으로 다양한 생각을 허용할 것, 폭넓은 지식을 추구할 것, 수평주의적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 권위주의를 멀리할 것 등이다. 또한, 개개인이 제도적 통제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소통하고 스스로를 자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구조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방법론에 있어서 오세철 교수는 서양에서 유래한 자본주의적 법칙을 뛰어넘는 동양의 문화적 가치를 강조하며, 장인 정신, 신의, 통찰력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끝으로 오세철 교수는 21세기 조직의 지도자는 남으로부터 존경받고, 보편적인 사랑을 베풀 수 있는 인재이어야 한다고 덧붙이며 강연을 맺었다.

페이지 로딩 이미지 표시

페이지 로딩중 ...

페이지 로딩중 ...

x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