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커리큘럼

커리큘럼

2017년도 84기 교육기간

  • 교육기간 | 2017년 9월 8일(금) ~ 2018년 6월 8일(금) 만 30주                 
  • 강의요일 | 매주 수요일
  • 강의시간 | [석식] 18:00-19:00 (60분)
                    [1교시] 19:00-20:10 (70분)
                    [휴식] 20:10-20:20 (10분)
                    [2교시] 20:20-21:30 (70분)
  • 강의장소 | 연세대학교 상남경영원 / 경영관
교육시설 바로가기

교과과정 구성

불황 극복과 초일류 경영을 수행 할 수 있는 CEO가 될 수 있도록 4개 모듈로 강의구성.

경영의 본질을 이해하고 창조경영을 선도할 수 있는 최신 이론을 학습하며, 글로벌 경제와 산업발전을 주도하기 위한 경영혁신과 전략을 구상할 수 있는 역량을 계발함.

    • 경영의 본질
      • 마케팅과 혁신 : 고객만족, 고객감동, 차별화 전략, 소비재(B2C) 마케팅, 산업재(B2B) 마케팅, 시장개척 등
      • 매니지먼트 : 조직개발과 조직관리, 리더십, 인적자원개발과 관리 등
      • 기업회계와 정보관리, 기업재무 : 정보시스템, 자산관리, 투자론 등

    • 불황극복
      • 불황기 극복 주요대책 : 환경 스캐닝
      • 잠재위험 평가와 대비, 위기관리, 사업체질정비, 행동우선수위 등
      • 불황극복과 3P(Product, Process, Personnel)
      • 경영혁신 : 불황타개 제품혁신전략, 신성장동력 추구, 위기극복 리더십, 구조조정 등

  • 경영의 뉴 패러다임
    • 글로벌 경제와 한국 경제
    • 전략적 마인드와 전략적 변화
    • 혁신의 중요성과 위력

글로벌 엘리트에게 요구되는 글로벌 마인드셋을 갖추며 해외시장을 겨냥한 글로벌 성장동력을 개발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함.

    • 글로벌 환경이해
      • 글로벌 경제 이해 : 글로벌 재정위기, 경제전망과 불황극복 등
      • 디지털 경제와 시장혁신 : SNS를 통한 글로벌 시장 재구성

    • 글로벌 마인드셋 함양
      • 글로벌 엘리트 자질 함양 : Globalization & Mindset
      • 이머징 마켓에 대한 이해와 대응전략 : 신흥국 발전과 새로운 기업환경 등

    • 글로벌 신성장 동력
      • 녹색기술산업과 신사업
      • 이노베이션과 기업가 정신
      • Human Centered Innovation

  • 글로벌 경영 전략
    • 글로벌 시장 진입 전략
    • 글로벌 제휴 및 M&A 전략
    • 글로벌 마케팅 / 재무 / HRM / SCM 전략

미래시장 트렌드를 분석하여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신성장 동력을 찾아 나아갈 수 있는 전략적 방법론을 연구함.

    • 미래시장 트렌드
      • 미래 트렌드와 신사업기회
      • 소비자 트렌드와 크리에이티브 마케팅, 신제품 디자인, 신상품 개발
      • 브랜드 디자인, 브랜드 구축 전략

    • 신제품 / 서비스 개발
      • 신제품 개발 전략
      • 서비스 개발 전략
      • 창업 / 프랜차이즈 전략

  • 신성장 산업 : 산업전문가로부터 듣는 미래시장 트렌드
    • TED 산업
      • - Technology (미래 기술 / 제조업 트렌드)
      • - Entertainment (문화산업)
      • - Design (디자인 산업)
    • 3D 산업
      • - Digital (디지털 산업)
      • - DNA (생명공학)
      • - Design (디자인 산업)

경영자의 자기 발견을 통한 품격관리와 미래설계 그리고 인간에 대한 이해를 통한 소통과 리더십 개발로 가치 창조의 기회를 제공함.

    • 자기발견과 창조적 사고
      • 철학과 문학의 만남
      • 르네상스 시대에서 배우는 창조적 사고
      • 고전에서 배우는 삶의 철학
      • 인간심리과 기업경영

    • 인간이해와 공감적 소통
      • 소통능력과 회복탄력성의 리더십
      • 휴먼네트워크와 사회변화
      • 철학에서 배우는 소통의 지혜
      • 이 시대가 요구하는 인간상

    • 예술문화와 융합적 사고
      • 미술과 건축예술
      • 고전음악과 현대음악
      • 통섭과 통찰

  • 건강관리와 미래적 인생
    • 건강을 위한 자기관리
    • 행복을 위한 자산관리
    • 재미를 위한 여가관리
※ 상기의 주제에 의해 강의 과목이 만들어지나 수강생 요구 또는 보다 나은 강의를 위해서 제시한 주제의 통합 또는        변경이 있을 수 있음.

페이지 로딩 이미지 표시

페이지 로딩중 ...

페이지 로딩중 ...

x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