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교수진

교수진
  • 이재영
    부교수
  • 전공   마케팅
    Ph.D. University of Pennsylvania
  • 연구실   경영관 516
  • 연락처   02-2123-2531
  • 이메일   jaelee@yonsei.ac.kr

학력

펜실베니아대학교, 와튼스쿨, 경영학 박사.
미시간대학교, 통계학 석사.
서울대학교, 경제학 학사.

주요경력

부교수,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조교수,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강의관심분야

마케팅.
마케팅 트렌드 & 인사이트.
마케팅 애널리틱스 & 계량방법론.
디지털 마케팅.

연구관심분야

마케팅 데이터 분석 & 모델링.
소셜 네트워크 & 컨테이젼.
온라인 커머스 & 플랫폼.
디지털 컨텐츠 (음원, 영상, 게임) 소비 행동.
베이지안 추정 & 구조적 모델링.

주요 연구 논문 및 저서

■ Publications in International Peer Reviewed Journals

Lee, Jae Young, Kang Jun Choi and So Yean Kwack (2023), "Effects of Online Shopping Channel and Price Discount on Near-Expiry Food Sales",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 65(6) 726–744.

Pyo, Tae-Hyung, Chanchal Tamrakar, Jae Young Lee and Yun Seob Choi (2023) "Is Social Capital Always “Capital”?: Measuring and Leveraging Social Capital in Online User Communities for In-Group Diffus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158, 113690.

Pyo, Tae Hyung, Jae Young Lee and Hee Mok Park (2022). “The Effects of Consumer Preference and Peer Influence on Trial of an Experience Good”,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59(6) 1161-1178.

Choi, Kang Jun, He Michael Jia, Jae Young Lee, B. Kyu Kim, and Keunwoo Kim (2022). “Hedonic Myopia: Emphasizing Hedonic Benefits of Non-Perishable Food Makes Consumers Insensitive to Expiration Dates in Food Purchas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138, 193-202.

Hyeong, Ji Hyeon., Kang Jun Choi, Jae Young Lee and Tae Hyung Pyo (2020). “For Whom Does a Game Update? Players' Status-Contingent Gameplay on Online Games before and after an Update”. Decision Support Systems, 139, 113423.

Balsam, Steven, So Yean Kwack and Jae Young Lee (2017), “Network Connections, CEO Compensation and Involuntary Turnover: The Impact of a Friend of a Friend”, Journal of Corporate Finance, 45 220-224.

Iyengar, Raghuram, Christophe Van den Bulte and Jae Young Lee (2015), “Social Contagion in New Product Trial and Repeat”, Marketing Science, 34 (3) 408-429. Finalist for John D. C. Little Award.

Lee, Jae Young and David Bell (2013) “Neighborhood Social Capital and Social Learning for Experience Attributes of Products”, Marketing Science, 32 (6) 960-976.


■ Publications in Korean Peer Reviewed Journals

이송하, 손영혜, 이재영, 정수미 (2023) "Echo 효과와 메시지 유형이 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해석수준이론을 중심으로", 한구콘텐츠학회논문지, 23(8) 167-178.

최윤섭, 황지현, 이재영 (2023) "의인화가 중고 제품 평가에 미치는 효과: 판매자 평판과 제품 기능 중요도 인식의 조절된 매개 효과", 마케팅논집, 31(2), 35-53.

황지현, 표태형, 이재영 (2022) "P2P 투자 의사결정에 대한 연구: 투자 여부와 투자 이자율을 중심으로", 전문경영인연구, 25(4), 321-340.

박주영, 이재영 (2022)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허브가 신제품 확산에 미치는 영향 : 집단 내 선호의 편향성에 의한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전문경영인연구, 25(4), 215-237.

김수연, 최윤섭, 이재영 (2022)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에서 목표 달성률이 추가 후원에 미치는 영향: 윤리적 소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33(4), 51-67.

최강준, 장포야, 이재영 (2022) "사회 불안정성에 따라 스포일러가 콘텐츠 구매에 미치는 상반된 효과: 코로나19 팬데믹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37(2), 1-19.

최강준, 주설영, 이재영 (2022) "광고 제품의 좌우 지시방향과 효율적 메시지 관리", 마케팅연구, 37(1), 87-106.

최윤섭, 이준혁, 이재영 (2022) "가격 프로모션이 게임 시장에 미치는 장기 영향 분석: 토빗 모형이 결합된 패널 벡터자기회귀 모형(TAPVAR)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37(1), 41-63.

최강준, 황지현, 이재영 (2021). "소비자들의 게임 이용에 가격할인이 미치는 영향; 싱글게임과 멀티게임 비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6), 561-571.

황지현, 최강준, 이재영 (2021). "P2P 대출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마케팅 전략: 신용도에 따른 최대 이자율의 설정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36(2), 107-125.

최강준, 김순평, 이재영, 표태형 (2020) "네트워크 허브를 이용한 바이럴 마케팅 시딩 전략: 네트워크 밀도가 미치는 조절 효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31(5), 231-247.

황지현, 이연위, 이재영 (2020) " 제품 자율성에 따른 제품의 공간적 지시 방향이 상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31(5), 145-162.

황지현, 원함, 이재영 (2020) " 신규고객 확보 및 기존고객 유지에 따른 온라인 멀티브랜드샵의 제품 믹스 및 SNS 커뮤니케이션 전략", 마케팅연구, 35(2), 21-38.

황지현, 최강준, 이재영, 서승범 (2019) "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에서의 목표 구배 효과; 프로젝트 카테고리 별 차이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30(3), 173-193.

김민성, 최강준, 이재영, 김건우 (2019) " 제품 원산지가 유통기한 민감도에 미치는 영향: 온라인 타임 커머스 판매량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30(2), 1-19.

Chen, Lian, Kang Jun Choi, and Jae Young Lee (2019) "The Effect of Rating Dispersion on Purchase of Expereince Goods based on the Korean Movie Box Office Data", Asia Marketing Journal 21(1), 1-21.

최강준, 이란화, 이재영 (2019) " 다른 소비자들의 구매결정유보가 제품군별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24(1), 25-49.

유재원, 형지현, 이재영 (2018) " 다운로드/스트리밍이 선호되는 디지털 음원 특성에 대한 고찰", 마케팅연구, 33(1), 1-21.

이류함, 고서진, 이재영 (2018) " 영상 몰입도에 따른 중간광고 배치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짜증 정서의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1), 185-195.

장리, 최강준, 이재영 (2017) " 온라인 구전량 및 평점과 시기별 영화 흥행과의 관계", 지식경영연구, 18(2), 65-83.

고서진, 이재영 (2016) " SNS 네트워크 특성이 소비자의 감정 반응 및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소비문화연구, 19(4), 135-155.

이재영, 고혜민 (2015) "온라인 추천정보와 선호 유사성의 역할: 2단계 구매 의사 결정 모델을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16(3), 149-169.

주요 학술활동 및 수상

이사, 한국마케팅학회 (2015-)
이사, 한국마케팅과학회 (2023-)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지원 연구비 선정 (2016, 2017, 2018, 2019, 2021, 2022, 2023)

기타

Finalist for John D.C. Little Award, INFORMS (2015)
우수 강의 교수상,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2014, 2017, 2018, 2022)
우수 강의 교수상, 연세대학교 (2017,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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